게임/망비

마비노기 개선 가능한 요소 2025

모카쨩 2025. 5. 15. 01:22

 

개선필요점이 아니라 가능한요소라고 적은건

어차피 이미 게임이 망해서 아무리 수정해봤자 부활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1. 메타버스 요소에 집중하기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04/01/11/2004011170197.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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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도 메타버스게임이였다

업데를 너무 개판으로 해서 메타버스가 아니게 되었을뿐

개발전에 로블록스 좀 해서 메타버스가 어떤것인지 체감해봤으면 한다


2. 던바튼 새소리 끄는버튼 만들기

ㅈㄴ 시끄럽다. 이걸 끄려면 효과음도 꺼야하는데 전투때마다 일일히 키라고? 흠;;ㅋㅋ

 

3. 두명이상이서 교역 같이 할 수 있게 하기

둘이서 같이 교역좀 하려는데 이동속도 미묘한 차이가 있어서 맞춰주는게 존나 귀찮다.

게다가 파티보너스같은것도 없으니 각자 교역한다는 느낌이고

비행선 타면 된다고? 1500만 두카트나 한다. 등짐이나 메는 일반유저는 불가능하다.



4. 메인스트림 스킵권 유료 판매

초창기 마비는 결제하면 메인스트림 스킵이 가능해서 스킵딘 만들어주고 했는데

왜 이런 중요한 요소는 없앤것인지 모르겠다

돈내고 스킵가능하다 하면 다들 얼마든지 돈을 낼것이다

신의기사단 밀면서 너무 길어서 저절로 욕이 나옴

 

5. 일반던전 보상이 너무 운에 의존함.

룬상하, 알상하, 베테랑던전 보상 맨날 열어봤자 1000골드밖에 안 나옴. 운없는 사람은 매번 허무해 죽을지경.

이건 마비 초창기부터 있던 고질병인데 이 운요소때문에 분배팟에서 자꾸 싸움만 난다.

몰론 위 스크린샷은 신규던전 이야기하는것일텐데 이런 문제는 초창기부터 있었으니 일맥상통한다

근데 고치긴 힘들것이다. 운요소가 있어야 시세가 형성되니까 

 

 

6. 딜미터기 의존성 낮추기

파판이 딜의존 단일보스형 던전을 주 운영하면서

딜미터기 싸움이 매번 일어나고 게임에 악영향을

끼쳤는데 그런 요소를 끌고와서 파판화 되어가는건 아쉬운 요소

딜미터기 제재를 빡세게 하던가 사냥터 유형을 바꾸던가 둘중 하나는 해야한다.

오버워치도 딜미터기 정치질로 전쟁통인데 어쩌자고 딜미터기가 판칠 요소를 메인컨텐츠로 했는지

 

그냥 울라대륙에 신규지역 추가하고 더 어려운 신규 던전 추가하고 그에 맞는 신규 인챈트에 의장이나 신규펫을 계속 내면  100년은 우려먹을수 있는 간단한걸

이상한거 추가를 너무 많이해서 퇴화시킨다

일례로 팀포는 10년간 업데를 안 했지만

그게 오히려 쓰레기 업데이트를 안 한다는 장점이 되어 장수중이다

 

그리고 베테랑이 피통만 늘렸다고 욕먹으니 이게 더 어렵게 만들어달란거로 착각해서

이도 늘린답시고 이후 사냥터에서는 유틸기를 다 안먹게 봉인시켜 기존 스킬들을 쓰레기로 만들어버렸는데

차라리 그냥 데미지 일정 이상 안 나오면 참가 못 하게 하던가 화력을 세게하면 된다

 

 

 

7. 서버통합이 불가능하면 모든 서버가 교류가능한 지역 만들기

서버통함과 달리 아바타만 카피해서 임시로 띄우는건 낮으니

그런식으로라도 해서 교류 가능한 지역을 만드는게 좋을듯

게임이 망해서 사람이 너무 없고 다른게임에서 만난 지인들은 전부 타섭이라 친추말곤 교류가 불가능

 

 

8. 서버간 경쟁요소 추가하기

PVE만 넣을게 아니라 PVP 요소도 중요하다.

PVP라는게 꼭 사람간 전투만 말하는게 아니라 생활계열이든 무엇이든 경쟁요소면 그걸로 충분하다.

계속 난이도를 올려야 하는 PVE와 달리 PVP는 자기들이 알아서 난이도를 올려준다

근데 이건 단점이 될수도 있는게 서버 통합을 해도 모자랄판에

지방서버를 갈 이유를 만들어버리면 사람이 더 만나기 어려워지는 문제가 생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