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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m뮤 :: 마비노기 망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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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그림그리거나 3D모델링하거나
취미로 로봇만드는
퇴직한 전자과 게임프로그래머
2020.3.48f1 , 2022.3.6f1 주로 사용
모카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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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 11. 13:20 게임/망비

-컨텐츠 부족

올드한 게임이라 컨텐츠 갯수 자체는 많지만, 즐길수 있는 컨텐츠가 별로 안 된다.

사람이 부족하거나(4인퀘스트인데 기피해서 4인이 안 모이는경우), 고생에 비해 보상이 찝찝하거나(구던전들)


-혼모노화

망한유저에게서 각종 훈계질을 들어야 된다 해당분야의 비전문가에게서


-솔플을 하는건지 파플을 하는건지

분명 파플을 들어갔는데 솔플이 더 효율좋다고 붙어다니지 말라고 하거나

뉴비인데 굇수랑 팟해야한다거나(천천히 잡히거나 죽으면 눈치를 엄챙주던)

MMO의 장점이 하나도 없는 콘솔게임

원래 지역별로 레벨링을 다르게 구축하고 보상도 차등분배해놓아야 이런일이 없는데 기획을 누가한건지

(특히 그림자가 이런경향이 심하다. 난이도 하락에는 기여했지만 MMO를 폭파)

-(이어서)전사가 망함

원래 모든겜이 마법사가 흥하긴 하지만 이건 너무 지독해요

전사 스킬 1랭 다 찍었는데 중마 슬쩍 한개 배워둔애가 더 좋던

그리고 몹들이 체력이 너무 많고 딜이 적어서 법사도 안죽음, 혹은 데미지가 너무 쎄서 전사도 한방이라 마비노기에 탱딜힐 이런거 없고 딜밖에 없습니다. 당연히 협력플레이가 필요없음


-낡은 그래픽, 그런데 부하도 심함

이건 엔진을 고쳐야 해서 노답


-점프가 안 됨

요즘 세대는 점프가 기본이라 매우매우 답답함을 느낍니다. 매우 iji스러운


-난이도 하락을 안 시킴

올드비들 눈치만 보면서 컨텐츠들 난이도 조정을 안 시킵니다. 아니면 보상을 올려야하는데

신규진입이 힘들어요 적어보자면 아르바이트 시스템이나, 정령시스템이나, 던전시스템, 탐험시스템

밸런스 조정은 기초중의 기초인데

해괴하게도 올드비들 스펙을 올려주는 난이도 패치는 많이함 ㅡ_ㅡ


-가챠없으면 일부 컨텐츠 이용불가

마비도 수익이 있어야 하니 섣불리 뭐라고 하긴 힘드네요. 

근데 이거 역시 신규유저가 가챠지른다고 해서 진행가능 이런게 아니고 올드비 유저가 가챠를 해야 진행가능~이런식

예를들면 반신화와 팔라딘을 노가다로 찍어놓고 데모닉을 노가다로 구해서 붉개신공을 해야 1인분을 한다던지 이게 저 위의 솔플인지파플인지와 시너지효과를 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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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모카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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